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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차량 배분에 따라 특정 기간에 조합원의 수가 다수인 교섭대표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지 않는 시기가 발생한다하더라도, 이러한 ..

by 빚탈출연구소 - 변호사 강지훈 2023. 3. 14.

차량  배분에  따라  특정  기간에  조합원의  수가  다수인  

교섭대표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지  않는  시기가  발생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사정만으로 

  노동조합의  조합활동  사이에  질적  차이가  수반된다고  볼  수  없다 판단된 사건

 

(서울행정법원 2020구합69816)


 

 

차량  배분에  따라  특정  기간에  조합원의  수가  다수인  교섭대표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지  않는  시기가  발생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사정만으로  위  각  노동조합의  조합활동  사이에  질적  차이가  수반된다고  볼  수  없다 판단된 사건이 판결되었습니다.

서울행정법원 2020구합69816 사건입니다.

 

 

 

개인회생
개인파산
법인회생

 

법인파산

 

회생파산
강지훈변호사
변호사강지훈

 

서   울   행   정   법   원
제    1    4    부

판                결

사            건              ****구합69816   공정대표의무  위반  시정  재심판정  취소
원            고

피            고              중앙노동위원회위원장

변  론  종  결                 **21.  6.  10.

판  결  선  고                 **21.  8.  //.

주          문

1.  중앙노동위원회가  ****.  6.  8.  A,  C노동조합과  전국금속노동조합  사이의  중앙
****공정*,  *(병합)  공정대표의무  위반  시정  사건에  관하여  한  재심판정  중  A에
대한  부분을  취소한다.

2.  소송비용은  B가  부담한다.

청 구 취 지

주문과  같다.

이          유

1.  재심판정의  경위

가.  A는  //68.  3.  25.  설립되어  약  17,000명의  근로자를  사용하여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업  등을  하는  회사로,  F,  G,  H  등  6개  사무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나.  A  산하에  조직된  노동조합은  다음과  같다.

 

강지훈변호사변호사강지훈수원개인회생

 

 


노동조합명
대표자
(지부․지회장)
설립일
(지부․지회)

조합원 수
(지부․지회)

임금․단체협약
유효기간
상급단체

전국금속노동조합
위원장  K
(지회장  L)
**01.    2. 8.

(**18. 9. 16.)
180,000명

(체크오프 기준 약  600명,

이 사건 노동조합 주장 약  3,300명)

-
N

C노동조합
위원장  M

//88. 6. 29.

약 6,500명

임금: **//. 1. 1. ~ 12. 31.

단체: **//. 7. 1. ~ **21. 6. 30.


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이  사건  노동조합’이라  한다)과  C노동조합은  A의  교섭
창구  단일화  절차에  참여하였고,  @@지방노동위원회는  **18.  12.  10.  C노동조합을  원
고와의  교섭대표노동조합으로  결정하였다(C노동조합을  이하  ‘교섭대표노동조합’이라  한
다).

라.  A는  교섭대표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  과정에서  이  사건  노동조합과  교섭대표
노동조합에  차량  3대를  제공하기로  하면서,  조합원  수에  따라  각  차량의  사용기간을
이  사건  노동조합에  1대(**개월  중  5개월),  교섭대표노동조합에  2대(각  **개월)와  1대
(15개월)로  배분하였다(이하  ‘이  사건  차량  배분’이라  한다).

마.   이   사건   노동조합은   **//.   12.   3.   @@지방노동위원회에   교섭대표노동조합이
**//년  단체협약  및  임금협약  체결과정에서  한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  배제  등과  A의  이  사건  차량배분에  대하여  공정대표의무위반  시정신청을
하였다.

바.  @@지방노동위원회는  ****.  1.  31.  ‘A가  단체협약  유효기간인  **//.  11.  1.부
터  **21.  6.  **.까지  **개월  동안  교섭대표노동조합에  차량  3대(2대는  **개월,  1대는
15개월)를  지원하면서,  이  사건  노동조합에  차량  1대를  5개월간  제공한  행위는  공정대
표의무위반에  해당한다’는  등의  초심판정을  하였다.

사.  A는  ****.  3.  9.  중앙노동위원회에  위  초심판정  중  A에  대한  부분의  취소
를  구하는  재심심청을  하였으나,  중앙노동위원회는  ****.  6.  8.  A의  재심신청을  기
각하였다[중앙****공정*,  *(병합),  이하  ‘이  사건  재심판정’이라  한다].

[인정근거]  다툼  없는  사실,  갑  제1,  2호증의  각  기재,  변론  전체의  취지

 

 

 

 

 

 

수원개인파산

 

 

 

 

 


2.  이  사건  재심판정의  적법  여부
가.  A  주장의  요지

1)  이  사건  차량  배분은  A와  교섭대표노동조합과의  합의에  따른  것이어서  교섭
대표노동조합의  동의  없이  A가  단독으로  그  내용을  변경할  수  없는바,  A가  이
부분에  관하여  교섭대표노동조합  없이  단독으로  공정대표의무  위반의  주체가  될  수  없
으므로,  A만을  상대로  한  이  사건  노동조합의  구제신청은  당사자적격의  흠결  내지
신청의  내용이  실현  불가능한  경우로서  부적법하여  각하되어야  한다.

2)  이  사건  노동조합과  교섭대표노동조합의  조합원  수,  교섭요구사항  등을  고려하
면  위  각  노동조합  사이에  차량  배분을  달리할  필요성이  있고,  노조사무실  제공,  교육
시간  분배  등과  달리  사용자의  차량  제공이  노동조합  활동에  필수적이라고  볼  수  없는


바,  이  사건  차량  배분은  차별에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  공정대표의무  위반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이  사건  노동조합의  A에  대한  구제신청은  이유  없다.

나.  관계  법령

■  구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6.  9.  법률  제17432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노동조합법’이라  한다)

제24조(노동조합의  전임자)

①  근로자는  단체협약으로  정하거나  사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는  근로계약  소정의  근로
를 제공하지 아니하고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하는  자(이하  "專任者"라  한다)는  그
전임기간동안 사용자로부터 어떠한  급여도 지급받아서는 아니된다.

④  제2항에도  불구하고  단체협약으로  정하거나  사용자가  동의하는  경우에는  사업  또는  사
업장별로  조합원  수  등을  고려하여  제24조의2에  따라  결정된  근로시간  면제  한도(이하
"근로시간  면제  한도"라  한다)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근로자는  임금의  손실  없
이  사용자와의  협의·교섭,  고충처리,  산업안전  활동  등  이  법  또는  다른  법률에서  정하
는 업무와  건전한 노사관계  발전을 위한 노동조합의 유지·관리업무를 할 수  있다.

제29조의4(공정대표의무  등)

①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사용자는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에  참여한  노동조합  또는  그  조합원
간에  합리적 이유 없이 차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노동조합은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사용자가  제1항을  위반하여  차별한  경우에는  그  행위가
있은  날(단체협약의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가  제1항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단체협약  체
결일을  말한다)부터  3개월  이내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따라  노동위원회
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다.

③  노동위원회는  제2항에  따른  신청에  대하여  합리적  이유  없이  차별하였다고  인정한  때에
는 그 시정에 필요한  명령을 하여야 한다.

④  제3항에  따른  노동위원회의  명령  또는  결정에  대한  불복절차  등에  관하여는  제85조  및
제86조를 준용한다.

제81조(부당노동행위)  사용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이하  “不當勞動行

爲”라 한다)를 할 수  없다.

4.  근로자가  노동조합을  조직  또는  운영하는  것을  지배하거나  이에  개입하는  행위와  노동
조합의  전임자에게  급여를  지원하거나  노동조합의  운영비를  원조하는  행위.  다만,  근로
자가  근로시간중에  제24조  제4항에  따른  활동을  하는  것을  사용자가  허용함은  무방하
며,  또한  근로자의  후생자금  또는  경제상의  불행  기타  재액의  방지와  구제  등을  위한
기금의 기부와 최소한의 규모의 노동조합사무소의 제공은  예외로 한다.

다.  인정사실

1)  근로시간면제한도  관련  협의

가)  교섭대표노동조합은  **17년  단체협약의  유효기간(**17.  7.  1.  ~  **//.  6.

30.)  중인  **//.  1.  2.  A에게,  조합원  수  증가를  이유로  근로시간면제한도  조정을  위

한  교섭을  요구하였고,  A와  교섭대표노동조합은  **//.  2.  11.  근로시간면제운영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합의를  하였다.

제1조(근로시간면제한도)  ①  근로시간면제  한도는  본  합의서  체결일의  조합원  수를  기준으
로  하되,  본  합의서  체결  이후  조합원  수가  변동되더라도  단체협약의  유효기간까지는  근로
시간면제자에  대한  시간총량 및 사용인원  한도는 변경하지  아니한다.

②  연간소정근로시간은  풀타임  근로시간면제자  기준  1,942시간으로  하며,  근로시간면제한도
는 연간 총  24,**0시간으로 한다.

③  근로시간면제자는  풀타임  근로시간면제자  12명,  파트타임  근로시간면제자  24명  이내에
서 지정하여  운영한다. 단, 근로시간면제자의 총 인원은 24명을  초과할 수  없다.

④  제2항  및  제3항에  의한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  및  근로시간면제  사용인원은  교섭창구단
일화에  참여한  노동조합에  대하여  부여하며,  노동조합별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  및  근로시
간면제  사용인원은  노동조합간  상호  협의하여 정한다.

⑤  **//.  1.  31.까지  제4항에  따른  노동조합간  상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회사는
**//.  2.  18.  본  합의서  체결일의  노동조합원  수에  비례하여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을  임
시로  분배한다.  다만,  그  이후  노동조합간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  분배에  관한  합의가  이루
어지는  경우, 즉시 그 합의에 따라 근로시간면제한도를  재분배한다.

⑥  본  합의서  체결일  당시의  노동조합원  수는  체크오프  내역  및  각  노동조합의  조합원  명
부,  조합비  납부  내역  등을  근거로  결정하되,  각  노동조합에서  필요한  증빙을  갖추어  노동
조합원  수를  통지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교섭참여노조  확정공고일  당시의  노동조합원  수를
본 합의서 체결일  당시의 노동조합원 수로 본다.

나)  이  사건  노동조합과  교섭대표노동조합은  **//.  5.  16.  근로시간면제한도  시
간  배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의  합의서를  작성하였다.

@  교섭대표노동조합이  A와  합의한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은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에  참
여한  노동조합간  조합원 수에 비례하여  배분함

@  다만,  **//.  2. 11.부터  같은 해  6. 30.까지의  기간  동안  조합원 수에  따라 각  노동조합
에  임시로  배분된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에  대하여,  교섭대표노동조합에  부여된  시간  중
400시간을 이  사건  노동조합에  양도함

@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이  사건  노동조합은  향후  근로시간면제한도  시간을  조합원  수에  따
라 배분하는 것에 대해 결코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약속함

 

 

강지훈 변호사수원지방법원

 

 


다)  A는  **//.  6.  24.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이  사건  노동조합에  대하여  ‘체크
오프(사용자가  노동자에게  임금을  지급하기  전에  조합비를  미리  공제하여  노동조합에
납부하는  조합비  징수방법)’의  방법으로  조합비를  납부하는  조합원의  수(**//.  6.  기준)
에  따라  산정된  근로시간면제  사용시간  한도를  통지하면서,  조합원  수  등에  이의가  있
을  경우  조합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의  제출을  요구하였다

라)  이  사건  노동조합은  조합원  수를  산정하는  시점(**//.  6.)에  대하여는  이의
를  제기하였으나,  ‘체크오프’의  방식으로  산정된  조합원  수에  따라  근로시간면제한도를
배분하는  것에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A에게  이  사건  노동조합의  실제  조합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출하지도  않았다.

2)  이  사건  차량  지원․배분  관련  협의

가)  교섭대표노동조합은  **//년도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단체교섭이  마무
리  될  무렵인  **//.  8.경  A에게  5대  또는  6대의  차량  지원을  요구하였다.  한편,  이
사건  노동조합은  **//.  4.경  교섭대표노동조합에  **//년도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약  1**개  항목의  교섭요구안을  전달하였는데,  위  교섭요구안에는  차량지원에  관한  내
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나)  A와  교섭대표노동조합은  **//.  8.  30.  제23차  단체교섭에서  교섭창구  단
일화  절차에  참가한  노동조합인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이  사건  노동조합에  차량  3대를
지원하기로  잠정합의하였으나,  위  내용이  단체협약서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다)  A는  **//.  10.  21.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이  사건  노동조합에  업무용  차량
지원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  교섭대표노동조합이  **//년  단체교섭  시  차량지원을  요구함에  따라,  A는  이  사건  노
동조합과  교섭대표노동조합에  스타렉스  3대를  **//년  10월의  체크오프  인원을  기준으
로 배분하여 지원할 계획임

@  단체협약  효력기간인  **//.  11.  1.부터  **21.  6.  30.까지  **개월  중,  이  사건  노동조
합은  스타렉스  1대를  5개월  동안  사용하되  우선적으로  1개월  단위의  기간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고,  교섭대표노동조합은  스타렉스  2대(각  **개월),  스타렉스  1대(15개월)을
이용할 수  있음

@  이  사건  노동조합은  교섭대표노동조합과  **//.  10.  25.까지  차량  이용  시기  관련  협의
를  완료하여  A에게  통보해주기  바라고,  별도의  통보가  없을  경우  스타렉스  1대를  이
사건  노동조합에  **//.  11.  1.부터  ****.  3.  31.까지  5개월을  우선  배정하여  운영할
계획임

라)  이  사건  노동조합은  **//.  10.  25.  A에게,  A가  제시한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고,  단체협약  효력기간  동안  차량  2대(F,  G  각  1대)를  제공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마)  교섭대표노동조합은  **//.  10.  28.  A에게,  이  사건  노동조합과  차량  이용
시기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하였으나  이  사건  노동조합이  A의  이  사건  차량  배분을
수용할  수  없다고  하므로,  이  사건  노동조합과  기간을  나누어  사용하기로  한  차량  1대
에  대하여  교섭대표노동조합이  먼저  15개월  동안  사용하되,  이  사건  노동조합의  사용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위  노동조합의  사용  기간인  5개월에  대해  협의를  거쳐  A에게
별도로  통보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바)  A는  **//.  10.  31.  이  사건  노동조합에  대하여,  이  사건  차량  배분의  기
본  방침을  변경할  수  없고,  차량  이용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교섭대표노동조합과  협의
를  통해  차량을  이용(1대,  1개월  단위,  최대  5개월)하라고  회신하였다.

3)  이  사건  초심판정  이후  A의  대응

가)  A는  이  사건  초심판정에서  이  사건  차량  배분이  공정대표의무  위반에  해
당한다고  판단하자,  ****.  4.  23.  교섭대표노동조합에  이  사건  차량  배분  기준에  관하
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하  ‘이  사건  개선안’이라  한다)을  송부하면서,  위  각  노동조합
이  이  사건  차량  배분  기준에  관하여  별도의  합의를  하는  경우  그  합의안을  기준으로
차량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나)  교섭대표노동조합은  ****.  5.  7.  이  사건  개선안이  조합원  수에  비례하는  차
량  배분  기준을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용기준을  변경하는  것이어서  이에  반대
하지  않았고,  이  사건  노동조합과의  사이에  여러  고소․고발  사건이  진행  중인  관계로
차량  배분  기준에  관한  별도의  협의가  곤란하다는  이유로  A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합리적인  지원기준을  수립하여  각  노동조합과  협의해주기를  요청하였다.

다)  A는  ****.  5.  8.  이  사건  노동조합에  이  사건  개선안에  대한  의견을  요청
하였고,  이  사건  노동조합은  같은  달  14.  위  개선안이  이  사건  초심판정의  취지에  맞지
않고,  관련하여  중앙노동위원회의  재심판정  등  법률  절차가  종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위  개선안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회신하였다.

[인정근거]  다툼  없는  사실,  갑  제3  내지  9,  11  내지  14호증(가지번호  있는  것은  각  가
지번호  포함)의  각  기재,  을  제3  내지  5호증,  변론  전체의  취지

라.  판단

1)  A가  이  사건  차량배분에  관한  공정대표의무의  주체가  되는지  여부

앞서  인정한  사실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더하여  알  수  있는  다음의  사정,  즉  ①
구  노동조합법  제29조의4  제1항에서는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사용자는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에  참여한  노동조합  또는  그  조합원  간에  합리적  이유  없이  차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하여  공정대표의무의  주체를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사용자로  규정하고  있고,  달
리  사용자가  단독으로  공정대표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다고  해석하기는  어려운  점,  ②
A는  차량  3대를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이  사건  노동조합에  제공하기로  하면서,  노동
조합간의  차량  이용  시간․대수  등  배분  방법을  교섭대표노동조합에  일임하지  아니하
고  교섭대표노동조합과  이  사건  노동조합  모두에게  이  사건  차량의  배분  방식(교섭대
표노동조합에  2대  **개월,  1대  15개월,  이  사건  노동조합에  1대  5개월)을  직접  제안하
였는바,  위  배분  방식에  교섭대표노동조합이  적극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
고,  달리  교섭대표노동조합과의  재교섭  없이  A가  단독으로  차량  배분  방식을  변경
할  수  없다고  보이지는  아니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이  사건  차량  배분과  관련한  공정



대표의무에  관하여  A도  그  의무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봄이  상당하다.  이  부분  A
의  주장은  이유  없다.

2)  이  사건  차량  배분에  합리적  이유가  있는지  여부

앞서  인정한  사실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더하여  알  수  있는  다음의  사정을  고려
하면,  이  사건  차량  배분은  그  차별에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봄이
타당하므로,  A가  공정대표의무를  위반하였다고  볼  수  없다.

①  A는  교섭대표노동조합에만  차량을  제공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을
전혀  제공하지  않은  것이  아니고,  위  각  노동조합에  총  3대의  차량을  제공하면서  그
사용  기간을  각  노동조합의  조합원  수에  비례하여  배분하였다.  이  사건  노동조합은  근
로시간  면제한도를  교섭대표노동조합과  배분함에  있어  소위  ‘체크오프’  방식으로  산정
한  조합원  수를  기준으로  함에  동의한  바  있고(이  사건  노동조합은  단지  그  기준시점
을  문제  삼았을  뿐이다),  A는  이  사건  차량  배분에  있어서도  같은  기준을  적용한  것
이며,  이  사건  노동조합은  A가  제공하는  차량이  총  3대임에도  자신에게  2대의  차량
을  제공해달라고  하는  무리한  요구를  하였을  뿐  다른  대안을  제시하지  아니하였다.

②  이  사건  노동조합은  A에게  이  사건  노동조합의  조합원으로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아  계좌이체  등  방식으로  조합비를  납부하는  조합원이  다수  있어서  ‘체크오
프’  방식으로  산정된  조합원  수를  기준으로  이  사건  차량을  배분하는  것에  문제가  있
다고  주장하나,  이  사건  노동조합이  주장하는  실제  조합원  수가  약  3,300명에  달하는
반면  ‘체크오프’  방식으로  산정된  조합원  수는  약  600명에  불과하여  차이가  매우  큼에
도  실제  조합원  수에  관한  구체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였다.  이  사건  노동조
합과  교섭대표노동조합의  관계가  악화되어  현실적으로  차량  배분  방법에  관한  협의가
도출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자인  A가  ‘체크오프’  방식으로  산정된  조합원  수를
기준으로  이  사건  차량을  배분한  것은  합리적인  방법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

③  노동조합  사무실은  노동조합의  존립과  발전에  필요한  일상적인  업무가  이루
어지는  공간으로  노동조합의  활동을  위하여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요소임에  반하여,  차
량은  조합원들의  이동  등에  필요한  편의적  요소에  불과할  뿐  노동조합의  일상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라고  보기  어렵다.  이  사건  노동조합은  **//.  4.경  교섭
대표노동조합에  **//년도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약  1**개  항목의  교섭요구안을
전달하면서도  차량지원을  요구하지는  않았는데,  사용자로부터의  차량지원이  노동조합
활동에  필수적인  요소라면  위  교섭요구안에  차량지원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었어야
함이  타당하다.

④  사용자로부터  장소를  제공받을  수밖에  없는  사업장  내  노동조합  사무실과  달
리,  노동조합이  자체적으로  차량을  구입  또는  임차하여  사용하는  것에  아무런  제약이
없다.  이  사건  차량  배분에  따라  특정  기간에  조합원의  수가  다수인  교섭대표노동조합
에는  차량이  제공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지  않는  시기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사정만으로  위  각  노동조합의  조합활동  사이에  질적  차이가  수반된
다고  볼  수  없다.

 

 

 

수원개인파산수원개인회생

 

마.  소결론

이  사건  차량  배분이  공정대표의무  위반이라는  전제  하에  한  이  사건  재심판정은
위법하다.

3.  결론

그렇다면  A의  청구는  이유  있으므로  이를  인용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차량  배분에  따라  특정  기간에  조합원의  수가  다수인  교섭대표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지  않는  시기가  발생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사정만으로  위  각  노동조합의  조합활동  사이에  질적  차이가  수반된다고  볼  수  없다 판단된 사건이 판결되었습니다.

서울행정법원 2020구합69816 사건이었습니다.

 

 

 

 

차량  배분에  따라  특정  기간에  조합원의  수가  다수인  교섭대표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고  이  사건  노동조합에는  차량이  제공되지  않는  시기가  발생한다하더라도,  이러한  사정만으로  위  각  노동조합의  조합활동  사이에  질적  차이가  수반된다고  볼  수  없다 판단된 사건 - 강지훈 변호사
서울행정법원 2020구합69816 사건 - 강지훈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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