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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어린이..

by 수원회생법원 출신 변호사 강지훈 2024. 3. 10.
어린이집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가  처분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거나처분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여  절차적  권리를  침해받는다고  보기  어렵다 / 대법원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어린이집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가  처분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거나처분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여  절차적  권리를  침해받는다고  보기  어렵다 / 대법원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어린이집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가  처분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거나처분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여  절차적  권리를  침해받는다고  보기  어렵다 / 대법원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본 판결서는 판결서 인터넷열람 사이트에서 열람·출력되었습니다. 본 판결서를 이용하여 사건관계인의
명예나 생활의 평온을 해하는 행위는 관련 법령에 따라 금지됩니다.  비실명처리일자 : 2023-12-19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  피상고인          A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용호
@@,  상고심당사자    대한민국

@@,  상고인              &&&&&$$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강남  담당변호사  황정환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22.  6.  23.  선고  2021누64223  판결
판  결  선  고                 2023.  12.  7.

주          문

원심판결  중  @@  대한민국에  대한  부분과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
구  부분을  파기하고,  이  부분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사안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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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판결서는 판결서 인터넷열람 사이트에서 열람·출력되었습니다. 본 판결서를 이용하여 사건관계인의
명예나 생활의 평온을 해하는 행위는 관련 법령에 따라 금지됩니다.  비실명처리일자 : 2023-12-19

원심판결  이유와  기록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가.  ##는  이천시  B에  소재한  C****(이하  ‘이  사건  ****’이라고  한다)의
설치․운영자이자  원장이다.

나.  @@  &&&&&$$(이하  ‘@@  $$’이라고  한다)으로부터  ++++++  제51
조의2  제1항  제4호에  따라  ****  평가  업무를  위탁받은  한국보육진흥원은  2020.  2.

17.  자  현장점검  이후  이  사건  ****을  B등급으로  평가하였다.

다.  한국보육진흥원은  2020.  4.  14.  @@  $$이  관리하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이  사건  ****을  B등급으로  평가한  결과를  ##에게  통보하였다.  이에  대하여
##가  사실인정이  잘못되었다는  취지로  소명을  신청하였으나,  한국보육진흥원은  ##
의  소명에  대해  심사한  후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하고  2020.  6.  9.  ##에게  그
심사  결과를  통보하였다.

라.  @@  $$은  한국보육진흥원의  평가  내용에  따라  이  사건  ****의  평가등
급을  B등급으로  결정한  후,  2020.  7.  1.  ++++++  제30조  제3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32조의3  제2항에  근거하여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http://info.childcare.go.kr)
를  통해  위  결정을  공표하였다(이하  ‘이  사건  공표’라고  한다.  @@  $$이  이  사건  공
표를  통해  ##를  상대로  하고자  한  확정적  의사표시를  ‘이  사건  평가등급  부여결정’이
라고  한다).

2.  원심의  판단

원심은,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구  중  @@  $$이  2020.  7.  1.  ##에  대하
여  한  평가등급  부여처분이  무효임을  확인한다는  청구에  관하여,  그  판시와  같은  이유
로  @@  $$이  이  사건  평가등급  부여결정을  하면서  이를  처분상대방인  ##에게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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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판결서는 판결서 인터넷열람 사이트에서 열람·출력되었습니다. 본 판결서를 이용하여 사건관계인의
명예나 생활의 평온을 해하는 행위는 관련 법령에 따라 금지됩니다.  비실명처리일자 : 2023-12-19

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은  것에는  구  행정절차법(2022.  1.  11.  법률  제18748호
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24조  제1항을  위반한  절차적  하자가  있고,  그  하자
가  중대․명백하여  무효라고  판단하였다.

3.  대법원의  판단

그러나  원심의  판단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가.  구  행정절차법  제24조  제1항  본문은  “행정청이  처분을  할  때에는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서로  하여야  하며,  전자문서로  하는  경
우에는  당사자  등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라고  정하고  있어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
정이  있는  경우  ‘행정청의  처분을  문서로  하여  송달할  의무’의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

나.  @@  $$이  이  사건  공표를  통해  이  사건  평가등급  부여결정을  외부에  표시
한  것은  구  행정절차법  제24조  제1항  본문에서  정한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  $$이  이  사건  평가등급  부여결정을  하면서  이를  처
분상대방인  ##에게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은  것에  구  행정절차법  제24조
제1항에서  정한  처분의  방식을  위반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그  구체적
인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  제30조  제1항은  “&&&&&$$은  영유아의  안전과  보육서비
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의  보육환경,  보육과정  운영,  보육인력의  전문성  및  이
용자  만족도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라고  정하고,  같은  조
제3항은  “&&&&&$$은  제1항에  따른  ****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공표하여
야  한다.”라고  정하고  있는데,  같은  조  제6항에서  위  평가  결과  공표의  내용  및  방법
등  필요한  사항을  &&&&&령으로  정하도록  위임하였고,  그  위임에  따라  영육아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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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판결서는 판결서 인터넷열람 사이트에서 열람·출력되었습니다. 본 판결서를 이용하여 사건관계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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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시행규칙  제32조의3은  “평가  결과의  공표”라는  표제  하에  제1항에서  공표할  사항에
대하여  규정하는  한편,  제2항에서  “&&&&&$$은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보건복지
부,  법  제7조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  법  제51조의2  제1항  제4호  및  영  제26조의2
제1항에  따라  평가에  관한  업무를  위탁받은  기관이나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
표한다.”라고  정하고  있으며,  제3항에서는  “&&&&&$$은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공
표하기  전에  공표  대상자에게  같은  항  제1호의  사항을  통지하여  소명자료를  제출하거
나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라고  정하고  있다.

@@  $$의  ****  평가등급  부여결정은  외부에  표시됨으로써  행정처분으로  성립
될  수  있는데(대법원  2019.  6.  27.  선고  2018두49130  판결  등  참조),  ++++++  제
30조  제3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32조의3  제2항은  @@  $$의  ****  평가등급  부
여결정을  &&&&&  등  기관이나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는  방법으로  외
부에  표시하도록  정하고  있다.  따라서  ++++++  제30조  제3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32조의3  제2항은  @@  $$의  ****  평가등급  부여결정에  관하여  처분의  방식을
특별히  정한  것으로  봄이  타당하다.

2)  구  ++++++(2018.  12.  11.  법률  제15892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은  @@
$$이  ****  설치ㆍ운영자의  신청에  따라  ****에  대한  평가인증을  실시할  수
있고  그  결과를  &&&&&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할  수  있다고  정하면서(제30
조  제1항,  제4항),  ****  평가인증의  실시  등에  필요한  사항을  &&&&&령으로  정
하도록  위임하였는데(제30조  제7항),  구  ++++++  시행규칙(2019.  6.  12.  보건복지
부령  제631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31조  제4항은  “&&&&&$$은  평
가인증을  마치면  제1항에  따라  평가인증을  신청한  자에게  평가인증  결과통보서  및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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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서를  송부하여야  한다.”라고  정하였다.

이후  ++++++이  2018.  12.  11.  법률  제15892호로  개정되면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  $$이  모든  ****에  대해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  평가등
급  등  평가  결과를  공표하여야  하는  것으로  ****  평가제도가  바뀌었는데,  그  과정
에서  구  ++++++  시행규칙  제31조  제4항이  삭제되었다.  이처럼  ****  평가  결
과를  개별적으로  통지하는  규정이  삭제된  것은  @@  $$이  모든  ****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게  되면서  @@  $$의  ****  평가등급  부여결정에  관하여는  처분의
방식을  특별히  공표로  정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3)  구  행정절차법  제24조  제1항의  규정  취지는  처분내용의  명확성을  확보하고
처분의  존부에  관한  다툼을  방지하여  처분상대방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대법
원  2019.  7.  11.  선고  2017두38874  판결  등  참조).  그런데  ****  설치ㆍ운영자는  영
육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2조의3  제3항에  따라  ****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  공표
전에  그  평가  결과를  통지받아  소명자료를  제출하거나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므로,  공표되는  평가  결과의  내용,  평가  결과의  공표  시기  등을  미리  예상할  수  있
다.  따라서  @@  $$이  ****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  설치ㆍ운영자에
게  개별적으로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
하였다는  이유만으로  ****  설치ㆍ운영자가  처분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거나
처분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여  절차적  권리를  침해받는다고  보기  어렵다.

이  사건의  경우에도  @@  $$으로부터  ****  평가  업무를  위탁받은  한국보육진
흥원은  이  사건  ****을  B등급으로  평가한  후  ++++++  시행규칙  제32조의2
제3항에  따라  ##에게  그  평가  결과를  통보하였고,  ##의  소명신청에  대해  심사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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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를  통보하였다.

다.  그런데도  원심은  그  판시와  같은  이유만으로  @@  $$이  2020.  7.  1.  ##에
대하여  한  평가등급  부여처분에는  구  행정절차법  제24조  제1항을  위반한  절차적  하자
가  있고,  그  하자가  중대ㆍ명백하여  무효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구
행정절차법  제24조  제1항,  ++++++  제30조  제3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32조의3
제2항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이  점을  지적하는  취
지의  상고이유  주장은  이유  있다.

4.  파기  범위

위와  같이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구  중  @@  $$이  2020.  7.  1.  ##에  대
하여  한  평가등급  부여처분이  무효임을  확인한다는  청구  부분은  파기하여야  하고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구  중  @@  $$이  2020.  6.  9.  ##에  대하여  한  소명신청
심사결과  처분을  취소한다는  청구  부분은  이와  선택적  병합  관계에  있으므로  함께  파
기해야  한다.

@@  대한민국에  대한  부분과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구  중  @@  $$이
2020.  7.  1.  ##에  대하여  한  평가등급  부여처분이  무효임을  확인한다는  청구  부분은
민사소송법  제70조에서  정한  주관적ㆍ예비적  공동소송에  해당한다.  예비적  공동소송인
에  대한  원심판결을  파기하는  경우에는  합일확정의  필요에  따라  주위적  공동소송인에
대한  부분도  함께  파기해야  하므로,  예비적  @@인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구
중  @@  $$이  2020.  7.  1.  ##에  대하여  한  평가등급  부여처분이  무효임을  확인한다
는  청구  부분을  파기하는  이상  주위적  @@인  @@  대한민국에  대한  부분도  함께  파기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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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판결서는 판결서 인터넷열람 사이트에서 열람·출력되었습니다. 본 판결서를 이용하여 사건관계인의
명예나 생활의 평온을 해하는 행위는 관련 법령에 따라 금지됩니다.  비실명처리일자 : 2023-12-19

5.  결론

그러므로  나머지  상고이유에  대한  판단을  생략한  채  원심판결  중  @@  대한민국에
대한  부분과  @@  $$에  대한  제2예비적  청구  부분을  파기하고,  이  부분  사건을  다시
심리․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
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대법관          권영준

대법관          민유숙

주   심          대법관          이동원

대법관          천대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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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평가등급  등  평가  결과를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서  또는  전자문서로  고지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자가  처분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거나처분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여  절차적  권리를  침해받는다고  보기  어렵다 / 대법원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대법원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 강지훈 변호사
대법원 2022두52522   평가인증등급확인등 - 빚탈출 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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