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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주택 소유 사실을 숨긴 공무원에 대한 강등은 위법이라고 판결난 사건 / 2022두65092 강등처분취소

by 수원회생법원 출신 변호사 강지훈 2024. 2. 5.

다주택 소유 사실을 숨긴 공무원에 대한 강등은 위법이라고 판결난 사건 / 2022두65092   강등처분취소

다주택 소유 사실을 숨긴 공무원에 대한 강등은 위법이라고 판결난 사건 / 2022두65092   강등처분취소

 

다주택 소유 사실을 숨긴 공무원에 대한 강등은 위법이라고 판결난 사건 / 2022두65092   강등처분취소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22두65092   강등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A

##,  피상고인          B

원  심  판  결              수원고등법원  2022.  11.  4.  선고  2022누11855  판결
판  결  선  고                 2024.  1.  4.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수원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관련  법리

가.  대한민국  헌법(이하  ‘헌법’이라  한다)  제7조가  정한  직업^^^제도는  ^^^이
집권세력의  논공행상의  제물이  되는  엽관제도를  지양하고  정권교체에  따른  국가작용의
중단과  혼란을  예방하며  일관성  있는  공무수행의  독자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헌법과  법
률에  따라  ^^^의  신분이  보장되는  공직구조에  관한  제도이다.  이러한  직업^^^제

-  1  -


도를  운영함에  있어서는  인사의  공정성을  유지하는  장치가  중요하고,  ^^^의  정치적
중립과  신분보장은  그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헌법재판소  2004.  11.  25.  선고
2002헌바8  전원재판부  결정  등  참조).  특히  직업^^^에게는  정치적  중립과  더불어
공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헌법  제7조가  보장하는  직업공

무원제도의  운영  및  기본적  요소에  해당하는  ^^^의  임용ㆍ보직ㆍC에는  ^^^의
능력ㆍ성적ㆍ전문성  등을  반영한  능력주의․성과주의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헌법재판소
1993.  9.  27.  선고  92헌바21  전원재판부  결정,  헌법재판소  2020.  6.  25.  선고  2017헌
마1178  전원재판부  결정  등  참조).  또한,  헌법  제7조  제2항은  ‘^^^의  신분과  정치
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라고  하여,  직업^^^제도가  정치
적  중립성과  신분보장을  중추적  요소로  하는  민주적이고  법치주의적인  공직제도임을
천명하면서도  구체적  내용을  법률로  정하도록  위임하였으므로,  이러한  헌법의  위임  및

기속적  방향  제시에  따른  지방^^^법이  정한  신분보장․C  등  인사  운영  관련  규정을
해석․적용할 때에도 헌법상 직업^^^제도의 취지․목적과 함께 능력주의․성과주의 원칙
을  고려하여야  한다(대법원  1997.  3.  14.  선고  95누17625  판결  등  참조).

나.  지방^^^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소속  ^^^의  임용권을  가지는데
(제6조  제1항),  ^^^의  임용은  시험성적,  근무성적,  경력평정,  그  밖의  능력의  실증

에  따라야  하고(제25조  본문),  계급  간의  C임용은  근무성적평정,  경력평정,  그  밖의

능력의  실증에  따라야  한다(제38조  제1항  본문).  지방^^^의  C임용은  능력과  경력

등을  고려하여  1급부터  3급까지의  ^^^으로  C하거나  C시험을  거쳐  5급  ^^^으로

C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같은  직렬의  바로  하급  ^^^  중에서  임용하되,  임용하려는

결원에  대하여  C후보자명부의  높은  순위에  있는  사람부터  차례로  대통령령으로  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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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범위에서  해당  인사위원회의  사전심의를  거쳐  임용하여야  하고(제39조  제3․4항),
임용권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근무성적평정,  경력평정,  그  밖의  능력의

실증에  의한  순위에  따라  직급별로  C후보자명부를  작성하여야  한다(제39조  제5항  본
문).

다.  지방^^^법의  위임에  따른  대통령령인  「지방^^^  임용령」에  따르면,  임용
권자는  소속  ^^^에  대하여  정기  또는  수시로  근무성적을  평정하여야  하고,  근무성

적평정의  결과는  C임용,  특별승급,  성과상여금  지급,  교육훈련,  보직관리  등  각종  인사
관리에  반영하여야  하며(제31조의2  제1항),  5급  이하  ^^^에  대한  근무성적평정은
평정대상기간의  근무실적  및  직무수행능력을  구분하여  평가하되,  임용권자가  필요하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직무수행태도를  평가항목에  추가할  수  있다(제31조의2  제4항).

임용권자는  C소요  최저연수에  도달한  5급  이하  ^^^에  대해서는  경력을  평정하여  C

에  반영하여야  하고(제31조의6  제1항),  C임용에  필요한  요건을  갖춘  5급  이하  ^^^

에  대하여  근무성적평정점을  70%로,  경력평정점을  30%로  한  비율에  따라  C후보자명

부를  C  예정  직급별로  작성하되(제32조  제1항  본문),  기관  및  직무의  특성을  반영하
여  근무성적평정점과  경력평정점을  일정한  범위  내에서  가산  또는  감산할  수  있으며

(제32조  제1항  단서),  C후보자명부  작성을  위한  평정에서  일정한  경우  가산점을  주거
나  감점을  할  수  있되,  가산점  및  감점의  평정기준  등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였다
(제32조  제2․3항).

라.  위와  같은  지방^^^법령  규정에  따르면,  지방^^^의  임용권자가  5급  ^^^

을  4급  ^^^으로  C임용을  하기  위해서는  C  예정  대상자인  5급  ^^^에  대하여  직
급별로  「지방^^^  임용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근무성적평정․경력평정  및  능력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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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을  반영한  C후보자명부를  작성하여  인사위원회  사전심의를  거친  다음  C후보자명

부의  높은  순위에  있는  후보자부터  차례로  C임용  여부를  심사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임용권자에게는  C임용에  관하여  일반  국민에  대한  행정처분이나  ^^^에  대한

징계처분에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매우  광범위한  재량이  부여되어  있으므로  C

후보자명부의  높은  순위에  있는  후보자를  반드시  C임용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대

법원  2018.  3.  27.  선고  2015두47492  판결  등  참조),  C후보자명부의  작성  또는  C임
용  여부를  심사․결정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제한  없는  재량권이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즉,  임용권자가  C후보자명부의  작성  및  C임용을  할  때에는  지방^^^법  제25조,  제
38조  제1항  및  제39조  제5항에  따라  근무성적평정․경력평정  및  그  밖의  능력의  실증

에  따라야  하는  의무를  부담하므로,  4급  ^^^으로  C임용을  하기  위하여  C후보자명

부를  작성하거나  C임용  여부를  심사․결정하는  과정에서  법령상  근거  없이  직무수행능
력과  무관한  요소로서  근무성적평정․경력평정  및  능력의  실증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려

운  사정을  주된  평정  사유로  반영하였거나  이러한  사정을  C임용에  관한  일률적인  배
제사유  또는  소극요건으로  삼았다면,  이는  임용권자가  법령상  근거  없이  자신의  주관
적  의사에  따라  임용권을  자의적으로  행사한  것으로  헌법상  직업^^^제도의  취지․목
적  및  능력주의  원칙은  물론  지방^^^법령  규정에  반하는  것이어서  허용될  수  없다.

2.  원심  판단

원심은  원고가  4급  ^^^으로의  C임용  심사에  반영된다는  점을  알면서도  **보유
조사  시  오피스텔  분양권  2건에  대한  신고를  누락하였기에  지방^^^법  제48조의  성
실의무  위반에  따른  징계사유가  인정되고,  인사의  공정성을  침해하는  등  비위  정도가
중하여  강등  징계처분(이하  ‘이  사건  처분’이라  한다)이  재량권을  일탈ㆍ남용한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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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3.  대법원  판단

가.  원심판결  이유  및  적법하게  채택된  증거에  따르면,  아래의  사정을  알  수  있다.

1)  경기도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관한  도민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2020.  12.  7.부

터  2020.  12.  10.까지  고위공직자(D  ^^^)에  대한  **보유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연장선에서  2020.  12.  17.부터  2020.  12.  18.까지  4급  C후보자(5급)에  대하여도  **
보유조사를  실시하였다.

2)  지방행정사무관(5급)으로서  4급  C후보자였던  원고는  당시  **  2채(자녀  명의  1
채,  매각  진행  중  1채)  및  오피스텔  분양권  2건을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보유조사
담당관에게  **  2채만  보유  중이라는  내용의  답변서를  제출하였다.

3)  원고는  2021.  2.  1.  지방서기관(4급)으로  C하였는데,  ##는  **보유조사  결과

를  C  등  인사자료로  활용하였고,  그  결과  원고와  같이  **보유조사에  응한  4급  C후

보자  132명  중  다**  보유자로  신고한  35명은  모두  4급으로  C하지  못하였다.

4)  ##는  2021.  6.  21.  원고가  **보유조사  시  오피스텔  분양권  2건을  고의로  누

락하여  4급  C인사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는  이유로  징계의결을  요구하였
고,  경기도  인사위원회는  2021.  7.  21.  원고에  대하여  지방^^^법  제48조의  성실의
무  위반을  이유로  지방^^^법  제69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강등  징계’를  의결하였으
며,  ##는  2021.  8.  9.  위  의결에  따라  원고에  대하여  이  사건  처분을  하였다.

5)  원고는  이  사건  처분에  대하여  소청심사를  청구하였고,  경기도  F는  2021.  9.  27.
이를  기각하였다.

나.  이러한  사정을  관련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은  아래와  같은  이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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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수긍할  수  없다.

1)  ^^^이  거주와  무관하게  시세차익만을  목적으로  **용  부동산에  관한  투기행
위를  하였다거나  부정한  자금으로  부동산을  매수하였다는  등의  사정은  ^^^의  직무
수행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성․청렴성  등을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소
가  될  수  있지만,  단순히  다**  보유  여부와  같은  ^^^의  ‘**보유현황’  자체가  공
무원의  직무수행능력과  관련되는  도덕성․청렴성  등을  실증하는  지표에  해당한다고  볼
수는  없다.  즉,  관련  법령에  따라  ^^^으로  하여금  **의  보유경위,  매수자금의  출
처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  그  기초자료의  확인을  위하여  **보유현
황을  조사할  수는  있지만,  법령상  근거  없이  ^^^에  대하여  **보유현황을  아무런
제한  없이  조사할  수는  없으므로,  ^^^이  법령상  근거가  없는  **보유조사에  불응
하거나  성실히  임하지  아니하였다는  사정만으로는  지방^^^법  제48조에서  정한  성실
의무를  위반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  만약  법령상  근거  없이  이루어진  **
보유조사에  성실히  임하지  아니한  것이  징계사유가  될  수  있다면,  이는  법률상  근거
없는  부당한  지시에  대해서도  ^^^의  복종의무가  있음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쉽게
받아들이기  어렵다.

2)  앞서  본  바와  같이  임용권자는  4급  ^^^으로의  C임용  과정에서  법령상  근거
없이  직무수행능력과  무관한  요소로서  근무성적평정․경력평정  및  능력의  실증에  해당
한다고  보기  어려운  사정을  반영하여서는  아니  된다.  그런데  ##가  원고를  포함한  4

급  C후보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  사건  **보유조사는  ^^^의  직무수행능력과  밀
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성․청렴성  등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관련  법령에  따라
기초자료의  확인  차원에서  실시된  것이라고  볼  만한  아무런  자료가  없는  이상,  법령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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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없는  ‘다**  보유  여부’를  4급  ^^^으로의  C임용  심사에서  일률적인  배제사유
또는  소극요건으로  반영하는  것은  그  실질에  있어서  임의의  협력을  전제로  하는  조사
에  불응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신분상  중대한  불이익  처분을  하는  경우에  해당하여  적절

하지  아니하다.  따라서  그와  같은  취지의  **보유조사의  결과는  4급  ^^^으로의  C

임용  과정에  반영할  수  없음에도,  ##는  이를  반영하여  C임용  심사를  실시하였음은
물론  이를  전제로  원고가  **보유조사  과정에서  사실과  다르게  답변서를  제출한  것을

징계사유로 삼았다. 만일 이러한 상황에서 원심과 같이 원고가 ‘누구든지 임용시험․C․임
용, 그 밖에 인사기록에 관하여 거짓이나 부정하게 진술․기재․증명․채점 또는 보고를 하
여서는  아니  된다.’는  규정(지방^^^법  제43조)을  위반하였다고  본다면,  이는  ##가

법령상  근거  없이  실시한  **보유조사의  결과를  4급  ^^^으로의  C임용  심사  또는
인사기록에  주된  평정  요소로  반영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역시  납
득하기  어렵다.

3)  ##는  이  사건  **보유조사  실시에  있어  D  ^^^들에  대하여는  다**  보유
해소를  권고하면서  **을  처분할  시간적  여유를  준  이후  **보유현황을  조사한  반

면,  4급  C후보자들에  대하여는  사전에  다**  보유  해소를  권고하지도  않은  채  **보

유현황을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4급  ^^^으로의  C임용  심사에  **보유현황

이  반영되어  다**  보유자들이  모두  C에서  배제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각자의  **보
유경위,  **매수자금의  출처  등을  확인한  것으로는  보이지  아니하고,  원고에  대한  이
사건  처분  역시  **보유현황을  주된  사정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보일  뿐이
다.  이처럼  사전에  다**  보유  해소를  권고  받지  못하여  **을  처분할  시간적  여유
가  없었던  데다가  **보유현황이  구체적인  경위와  내역에  대한  고려  없이  곧바로  인

-  7  -


사에  직접  반영될  것이라고는  객관적으로  기대하기  어려운  이상,  그  조사결과를  주된
근거로  하여  내려진  이  사건  처분에  대하여  적법한  징계사유가  있다고  단정할  수  없음
은  물론  그  자체로  징계양정에  있어  재량권을  일탈하였다고  봄이  타당하다.

4)  더욱이,  원심이  이  사건  처분의  재량권  일탈․남용  여부에  관한  판단의  근거로
삼은  「지방^^^  임용령」제38조의3  제1항은  2급부터  4급까지의  ^^^을  1급부터

3급까지의  ^^^으로  C임용할  때  적용되는  것이지  원고와  같이  5급  ^^^을  4급  공

무원으로  C임용할  때  적용되는  규정이  아니고,  원고와  같이  **보유현황을  밝힌  4급

C후보자  중  다**  보유자로  신고한  35명이  모두  4급으로  C하지  못하였다는  정황은

그  자체로  ##의  4급  ^^^으로의  C임용  심사  과정이  부당함을  드러내는  대표적인
사정이므로  이를  근거로  하여  형평의  측면에서  이  사건  처분이  위법하지  않다고  보는
것은  그  자체로  받아들일  수  없다.

다.  그럼에도  원심은  판시와  같은  이유로,  이  사건  처분이  재량권을  일탈ㆍ남용한  것
이  아니라고  보았는바,  이러한  원심의  판단에는  징계사유의  존부  및  징계처분에  관한
재량권  일탈ㆍ남용의  법리를  오해하여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함으로써  판결에  영
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

4.  결론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ㆍ판단하도록  원심법원에  환송하기
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대법관          오석준

-  8  -


대법관          이동원

주   심          대법관          천대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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